본문 바로가기

일상&취미(Life&Interest)

웰빙 라이프를 위한 의학 상식, 관절 &근육 질환 공부한 후기

728x90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없어짐을 느낀다,,

나,, 이십팔세,, 지금부터라도 근육을 키울수있을까 싶다

내가 좋아하는 운동은 그냥 레베카 홈트 복근운동에 조깅뿐인데, 상체 운동은 안한지 꽤됐는데 말이다

 

근육, 관절 공부를 하기전에 내 몸상태를 돌아보며 이제 공부하러 렛츠 고!!!!

 

간단한 ox퀴즈!!!!!!

1. 우리몸의 칼슘은 99%가 뼈에있다

 

 

o

뼈는 칼슘의 저장창고, 칼슘의 99%는 뼈에, 1%는 혈액안에들어있다

 

2. 골다공증으로 죽지는 않는다

 

x

골다공증으로 인해 고관절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4명 중 1명은 4망

치유되더라도 남의 도움없이 일상생활 불가능하다

 

3. 골다공증에 걸린 사람은 가능한 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x

건강한 사람도 가만히 있으면 근육이 위축되고 골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개만 맞았,,,^^

 

여성의 경우 관절염으로 남성보다 고통받는 비율이 더 높다,,

나도 관절이 약해서 최근 아킬레스건염을 진단받았는데 무섭네

 

1.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 : 뼈와 뼈가 만나는 부분,  서로 이어져 있는 부분.

관절이 없다면 골격이 휘지않고 몸을 굽힐 수 없을 뿐 아니라 전혀 움직일 수 없다.

관절염 :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

종류는 무려 100여 가지가 넘는다

그중 퇴행성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통풍 등이 일반적으로 흔하다.

 

1) 퇴행성 관절염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성분 중에서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서 생기는 관절염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움직이기 힘들어 지며 심해지면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할 수 있는 가장흔한 관절 질환이다.

(1)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중년이후, 나이가 많을 수록 발병빈도가 높고, 여성에게 더 많이 심하게 나타난다

가족력과 관계가 있으며 비만이 있으면 정상인보다 두배정도 발병률이 높다

여자들은 남자보다 더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2) 류마티스 관절염

: 관절의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

우리 몸속에는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백혈구들이 있는데, 이 백혈구가 나쁜 균이나 세균으로부터 보호 작용을한다

이 백혈구가 나쁜균이 아닌 자신의 몸을 공격하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는 것이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잘 걸리는 병이 아니다

노인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걸린다

 

3)진단 및 검사

: 관절염의 치료의 목적은 관절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 기능을 최대화하며 관절 파괴와 변형을 예방하는 것이다.

 

4)치료

(1)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법

적절한 관리와 환자 개인에 맞는 약물의 도움, 그리고 어떤 약도 듣지 않을 정도로 증상이 심해졌을 시에는 인공 관절 시술을 받는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므로, 사람의 나이를 거꾸로 되돌릴 수 없듯이,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수 있는 방법은 없다.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법

초기 약물 중재는 중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 질환에 대한 최적의 치료법은 약물, 휴식, 관절 강화 운동, 관절 보호, 환자(와 가족) 교육을 혼합하는 것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약물치료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항류마티스 약제, 면역억제제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경험상,, 류마티스 인자가 있는지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온몸이 두드려 맞은 것처럼 아프고 무기력하고 손발이 굳어 몸을 움직이기가 어렵다. 약을 먹으면서 조절하면 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조속한 진단, 검사가 필요하다.

 

2. 근위축증

:근육이 위축되는 병으로 루게릭병이라고도 한다

영국의 천문학자 스티븐호킹의 병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대표적형태 - 근위축성(가장 많다) ,측삭경화증과 척수성진행성근위축증이다.

 

척수에 있는 운동신경섬유나, 세포의 기능성 변성에 의한 것이지만 원인을 아직 알수 없다.

원인도 치료도 불분명하며, 작업치료 물리치료등을 병행한다.

 

3. 주의점

관절염의 일반적인 치료에 있어 공통된 점은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좋으나, 다만 급성기에 붓고 열이 날 때는 쉬어야 한다.

 

운동은 서서히, 꾸준히, 부드럽게 해야하며, 어떤 운동이든 과격하게 해서는 안된다. 대체로 관절염을 앓는 부위를 덥게 해주는 것이 좋으나, 덥게 해서 더 아플 때는 급성기(다치고 48시간 이내)에는 차게 하는 것이 통증을 덜어준다.

 

4. 건강정보 챙기기

관절 근육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건강수칙과 함꼐, 체조, 수영 등의 부드러운 운동이 좋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조금씩 천천히 운동하라.

 

관절염에 좋은 운동

수중운동

"물속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안전하고 재미있게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한번 수영할 때 마다 적어도 20분 동안 지속해야 한다. 수영장 물 속에 들어가는 사다리를 이용할 때 더 아픈 쪽 다리를 먼저 아래로 내려 짚어야 하고, 올라 올 때는 강한 쪽 다리를 먼저 사다리에 올려놓고 올라오는 것이 좋다."

 

정지형 자전거 타기

"관절염 환자가 처음 자전거를 탈 떄에는 정지형 자전거 타는 것을 권한다. 물론 매우 능숙한 상태가 되면 야외용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경치를 즐길 수 있고,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쬘수 있어서 좋다.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50대 이상의 여성들은 특히 정지형(충격완화)자전거 타는 것이 좋다."

 

에어로빅

"관절염 환자로서 관절에 통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에어로빅을 권하지 않는다. 다만, 상태가 호전되어 뛸 수 있는 사람은 시행해도 된다. 에어로빅을 할 때에는 운동화 같은 편안한 신발을 신고 보호대를 착용하는 한편, 과도하게 사지를 뻗어서 신전(늘임)하지 말아야 한다. 1주일에 3~4회 운동을 하고 격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리되 한번 운동을 할 때 마다 30분 이상하지 않는 것이 좋다."

 

 

퇴행성 관절염을 늦출 수 있는 방법은 없나,, 어쩔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건가

여자라서, 달리기와 걷기를 좋아해서 더욱 걱정이 되는 근육, 관절질환이다

내가할 수 있는것은 몸무게를 줄여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조금 줄이는 것,,,

 

오늘도 열심히 운동을 해 본다

으쌰으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