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취미(Life&Interest)

웰빙 라이프를 위한 의학 상식, 눈, 귀, 코, 목 질환 공부한 후기

728x90
반응형

하하 사실 이 전에 쓴 뇌관련질환(치매, 뇌종양)관련 질환을 썼다

3시간 넘게 포스팅을 쓰고 완료를 눌렀는데,,,,

왜 화면에는 내용이 하나도 없었을까? 다 날아갔을까?

나의 잘못인가, 티스토리의 잘못인가

이런적이 처음이라 너무당황스럽다;;

 

이틀에 걸쳐 포스팅을 했는데, 그 힘을 다시 쏟을 힘이 남아 있지않기에 그냥 보내버린다

오늘 이 포스팅에 남은 힘을 쏟아야지

ㅠㅠ

 

정신차리고 포스팅하자!!!

 

이비인후과 방면에 관련된 ox퀴즈

 

 

 

 

1. 컴퓨터를 사용하면 눈이 나빠진다.

 

X

컴퓨터나 비디오등의 단말기 빛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시간 동안 눈의 피로가 쌓이는 것이다.

시력저하의 원인은 눈의 피로를 풀어 주지 않은 것이다.

 

2. 귀지는 자주 제거해주는 것이 귀의 위생상 좋다.

 

X

 

귀지를 사람몸의 때처럼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제거하는것이 청결하고 위생적이다고 생각하는데 아니다.

귀에 상처가 생기거나 주요 기관이 다치게 되는 것이 더 위험하다.

귀지의 많고 적음은 소리를 듣는 데에 아무 지장이 없고, 귀의 위생에도 문제가 없다.

 

 

3. 축농증이 심하면 머리가 나빠진다.

 

X

축농증으로 인한 두통이나, 발열, 생활의 불편함, 집중력 저하나, 피로감을 느낄 수는 있으나 지능이나 머리가 나빠지지는 않는다.

 

 

1. 눈 / 백내장, 녹내장

2. 귀/ 난청, 중이염

3. 코/ 축농증이라고 불리는 부비동염

4. 성대, 후두/ 후두암

 

 

백내장

 

백내장은 노인에게 주로 많이 생기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생길수 있는 병으로 수정체의 단백질 섬유가 변해서 생긴EK.

 

백내장이 생기면은 뿌옇게 보이는 건가?

그렇다

 

 

 정상적인 눈으로는 선명하게 보이는 것들이… 백내장이 생겨서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는 우리 눈의 수정체가 흐려지면 이렇게 흐릿하게 보인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흐려져서 시력을 잃게 되는 병이다.

 

이 병에 걸리면 눈동자의 속 부분이 흰색을 띄게 되기 때문에 백내장이라고 불린다. 

 

 

카메라 렌즈를 깨끗이 닦아준 것처럼 수정체를 깨끗이 닦아주면 백내장을 고칠 수 있을까?

 

아니다

 

 

카메라 렌즈를 닦듯이 수정체를 닦아서 맑게 할 수는 없다 .. 

수정체의 경우는 수정체 자체를 교체해 줘야 하는데 , 

카메라와 비교하자면 렌즈를 교체해야 된다.

 

새로운 수정체로 갈아넣는 수술을 해야 하겠다.

 

백내장 수술을 통해서 , 흐려진 수정체는 제거하고 , 거기에 인공수정체를 넣는 수술인데 ..

 이 수술을 통해서 환자는 시력을 상당 부분 회복할 수 있다 

 

 

 녹내장

 

 

백내장이 흰색이랑 상관 있는 것처럼 녹내장은 녹색이랑 상관이 있는 건가 ?

그렇다

 

안구의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서 시신경이 영구적으로 손상을 입는 병이다 . 

안압이 높아질 때 , 동공 안쪽이 녹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녹내장이라 한다. 

 

안구 조직 중에서도 가장 약한 조직인 시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면 , 아무리 안구와 뇌가 정상이더라도 사물을 제대로 볼 수가 없다. 

 

 

 

녹내장은 조기에 발견해서 즉시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하게 되는 무서운 병이다. 

그러니까 40 세 이상인 경우에는 꼭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한다 (특히 60대 이상에서 많이 걸린다)

고도근시나 원시 , 비만이거나 고혈압 , 당뇨병 등 녹내장 발병율이 
높은 분들은 더 일찍부터 , 그리고 더 자주 정기검진을 받아야 된다 . 

 

 

 

소리를 듣는 우리의 귀는 어떻게 생겼을까 ?

귀는 귓바퀴에서 고막까지의 외이 , 고막에서 달팽이관 입구까지의 중이
달팽이관이 들어있는 내이로 이루어져 있다 . 여기서 이는 한자로 귀라는 뜻이다

 

 

이 세 부분 중 어느 한 곳이라도 이상이 발생하면 소리를 잘 들을 수 없는 난청이 되는 거다 . 

 

난청

소리를 듣는 능력, 청각이 저하되거나 상실된 상태를 말한다 

 

난청은 원인과 정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인데 , 내이에 생긴 질환으로 인해서 생기는 난청은 회복이 어렵다 

 

중이염

 

 

중이염이란 , 중이의 점막에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어릴적에 중이염 많이 걸렸었다… 수영장 같은데 다녀오면 귀에 물이 들어가서 … . 귀가 아프고 열두나구 … 소리도 잘 안들리던데 … 

 

중이염에 걸리면 귀가 심하게 아프고 , 난청과 고열 증상이 나타나죠 . 보통 어린이가 잘 걸리지만 어느 연령에서도 생길 수 있는 병이다 .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 하면 아주 어려운 말처럼 들리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축농증을 말하는 것이다. 

 

 

그림을 보면서 부비동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자

 

 

 

부비동이란 그림에서 보다시피 공기가 차 있는 코 주위의 4가지의 공간을 말한다. 이 공간은 후각기능을 돕고, 음성이 공명되며, 감염을 막아주는 점액물질을 생성한다. 또한, 숨을 쉬는 동안 비강내 급격한 압력변화를 조절하고, 두개골 무게를 감소시켜주는 역할까지 한다. 부비동 안에서 점액을 분비하는 점막이, 감기 등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점액이나 농이 부비동에 고이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부비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급성 부비동염이 생기면 빨리 치료해서 만성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검사 : 기본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고 방사선 검사를 통해 확진. 수술이 필요하거나 좀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CT나 MRI.

 

치료 : 부비동염은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병이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 혹은 필요시 수술적 치료가 있다.

 

후두암

 

 

후두란, 소위 'Adams apple( 아담스 애플 )' 이라고도 하고 복숭아뼈라고도 불리는, 목 정면의 중앙부에 튀어나온 부분이 있다.

자 .. 
만져보자 … 만져지는 뼈 안의 모습이 바로 이부분이다다 

 

 

후두암은 후두에 생기는 암으로 이비인후과에서는 가장 흔한 암이다 . 

 

아직까지 원인은 확실치 않지만 , 담배를 피울때 , 특히 술을 함께 마실 때 발병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한다 . 

원래는 남성이 여성보다 10 배 정도 많이 걸리지만 , 요새는 여자들도 담배를 많이 피워서 그런지 … 여성의 발병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후두암의 첫번째 증상은 쉰 목소리다 .

 

 

흡연자이면서 2 주 이상 쉰 목소리가 계속해서 난다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후두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지만 , 늦게 발견해서 후두를 적출하게 되면 기계의 도움을 받아야만 말을 할수 있다 . 

 

후두암은 무엇보다 금연을 통해 발병율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거 꼭 기억해야 해요 

 

건강 정보 챙기기

 

눈에 좋은 음식 사과, 바나나, 꿀, 결명자나 구기자차

눈에는 특히 칼륨이 든 음식이 좋다. 칼륨이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칼륨은 사과에 많이 들어있고, 바나나와 꿀에도 상당량 포함되어있다. 또, 평소 차로 즐겨 마시면 좋은 결명자나 구기자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술 담배, 거피, 홍차, 정제된 밀가루, 화학보존제가 들어간 식품은 눈에 해롭다.

귀지는 꼭 제거하지 않아도된다

귀지는 일반 피부와 달리 그 포피층이 귀 바깥방향으로 자라나가므로 귀지들이 자연스럽게 귀 밖으로 배출된다. 손톱이 자라는 속도와 비슷하게 아주 천천히 말이다. 귀지의 양이 많은 것은 병이 아니며, 귀지가 많아도 소리를 듣는데 아무 진장이 없다. 짐작으로 귀지를 제거하거나 가렵다고 귀를 마구 후비면 외이도벽의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떄론 금강석을 캐내듯 귀지를 파내는 일이 재밌기도 하지만 이제는 그냥 두자.

코는 살살 풀어야

코를 세게 풀고 있나? 감기를 앓고 있을 때 코를 세게 풀면 콧물이코와 어룰뼈 사이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부비동으로 침입해 축농증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코의 점막이 손상돼 비염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고, 이 관을 통하여 중이 내로균이 침범할 수 있으므로 코는 절대 세게 풀어선 안된다. 살살풀어야 한다. 감기를 빨리 낫게 하려면 채소나 과일 등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들을 충부니 섭치하고 뜨거운 차나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목아플 땐 찬것? 뜨거운것?

목에 통증이 있을 때는 차가운 얼음이나 아이스크림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열도 떨어뜨려준다. 다만 기침이 동반되는 호흡기 감염증에는 차가운 것은 기도를 더욱 더 자극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 따듯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기침이 심해 목이 붓고 쉬었을 떄는 도라지차를 마시자. 한방에서는 길경이라고 해서 도라지기 약재가 된다.

 

와 이번에는 문제없이 다 썼겠지

아까도 완료버튼을 눌렀는데 이상한 숫자와 영어 문구가 떠서 놀랐다

아니 무섭게 왜이래,,, 티스토리야 정신차려ㅠㅠ

 

반응형